본문 바로가기

도성소개 |

유네스코 성곽유산

유럽

  • 르네상스 도시 페라라와 포 삼각주

    ⓒUNESCO
    르네상스 도시 페라라와 포 삼각주
    국가 : 이탈리아
    위치 : 에밀리아로마냐 주, 페라라 지방
    좌표 : N44 50 16, E11 37 10
    등재연도 : 1995년
    유산면적 : 46712ha
    완충지역 : 117649ha
    기준
    기준(Ⅱ) : 포 삼각주에 속하는 에스테 공작 소유의 거주지는 독특한 방식으로 자연적 풍광 위에 스며든 르네상스 문화의 영향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기준(Ⅲ) : 포 삼각주는 많은 부분에서 원래의 독창적인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계획된 문화경관이 두드러지는 곳이다.
    요약(Ⅵ) : 포 강 상류 주변에 있는 페라라는 15, 16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위대한 정신이 집약된 예술과 교육의 중심지였다. 이곳에 있던 에스테(Este) 가(家)의 궁전은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Piero della Francesca), 자코포 벨리니(Jacopo Bellini)와 안드레아 만테냐(Andrea Mantegna) 등의 유명한 화가들이 장식하였다. 페라라는 1492년에 건축가 비아조 로세티(Biagio Rossetti)가 에르콜 1세(Ercole l)의 명령에 따라 건설하기 시작했다. ‘이상 도시(ideal city)’라는 인본주의적 이념이 생생하게 살아 숨 쉬는 이 프로젝트는 근대 도시 계획을 탄생시켰고, 이후 페라라의 많은 발전에 튼튼한 밑받침이 되었다.
    MORE
  • 만토바와 사비오네타

    Nomination File
    만토바와 사비오네타
    국가 : 이탈리아
    위치 : 롬바르디아 주
    좌표 : N45 9 34, E10 47 40
    등재연도 : 2008년
    유산면적 : 235ha
    완충지역 : 2330ha
    기준
    기준(Ⅱ) : 만토바와 사비오네타는 르네상스 문화의 인문주의적 가치 교류에 대한 뛰어난 증거이다. 두 도시는 르네상스 도시 계획의 두 가지 중요한 형태, 즉 ‘이상 도시’ 계획의 이념에 기초하여 완전히 새로 건설된 도시와, 변형된 기존의 모습을 보여 준다. 또한 이 도시들의 중요성은 건축, 기술, 기념비적 예술과도 관련이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유럽 안팎에 르네상스 문화를 전파하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기준(Ⅲ) : 만토바와 사비오네타는 역사의 특정 시대에 나타난 특정 문화를 보여 주는 증거로서 도시화, 건축, 예술에 반영되어 있다. 곤차가 가문이 장려한 르네상스의 이상들이 도시의 형태, 건축, 기능적 체계, 전통적 생산 활동에 표현되어 있고, 현재까지 대부분 잘 보존되어 있다.
    요약(Ⅵ) : 이탈리아 북부 포 계곡에 있는 만토바와 사비오네타는 르네상스 도시 계획의 두 유형을 보여 준다. 로마 시대 건설된 만토바는 기존 도시를 재개발하고 확장한 도시인 데 반해 32㎞ 떨어진 사비오네타는 당대의 ‘이상 도시(ideal city)’ 계획 이론을 실행하여 건설한 도시이다. 일반적으로 만토바의 배치는 불규칙하지만, 균형 잡힌 부분들은 로마 시대 이후 건설된 도시의 성장 단계라고 할 수 있다. 11세기에 지어진 원형 건물과 바로크 양식의 극장 등 많은 중세 건물들이 있다. 사비오네타는 16세기 후반에 베스파시아노 곤차가 콜로냐(Vespasiano Gonzaga Colonna, 1531~1591)가 지배한 단일 시대에 건설된 도시이며, 도시 배치는 직각 그리드 레이아웃(right angle grid layout, 직각격자 배치)으로 되어 있다. 두 도시들은 건축 양식의 가치에서뿐만 아니라 르네상스 문화를 전파하는 데 두드러진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도 중요하다. 당시 지배 세력 곤차가 가문이 장려한 르네상스 이상은 두 도시의 형태와 건축 표현에 녹아 있으며, 이상의 실천을 통해 실현된 만토바와 사비오네타는 르네상스의 도시·건축·예술의 뛰어난 사례이다.
    MORE
  • 아시시의 성 프란체스코 성당과 프란체스코회 유적

    ⓒUNESCO
    아시시의 성 프란체스코 성당과 프란체스코회 유적
    국가 : 이탈리아
    위치 :
    좌표 : N43 3 58.2, E12 37 20.8
    등재연도 : 2000년
    유산면적 : 14563ha
    완충지역 : 4087ha
    기준
    기준(Ⅰ) : 성 프란체스코 성당과 같이 인간의 창조적 천재성이 이루어 낸 수많은 걸작이 있는 아시시는 유럽과 세계 예술사의 준거지가 되었다.
    기준(Ⅱ) : 프란체스코 수도회의 예술과 종교 정신의 교류는 전 세계 예술과 건축술의 발달에 크게 기여하였다.
    기준(Ⅲ) : 움브리아 지방의 아시시는 로마 시대에서 중세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도시이면서 성소로서 유지되어 온 독특한 사례이다. 이는 아시시의 문화 경관, 종교 건축물, 교통 체계 및 전통적 토지 사용을 통해 찾아볼 수 있다.
    기준(IV) : 성 프란체스코 성당은 예술과 건축 발달에 큰 영향을 준 건축 형태의 뛰어난 예이다.
    기준(Ⅵ) : 아시시는 프란체스코 수도회가 창립된 곳으로 중세 시대부터 다른 종교와 신앙에 대해서도 평화와 관용의 보편적 정신을 강조하면서, 전 세계에 프란체스코 운동의 전파하는 것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요약(Ⅵ) : 구릉 위에 건설된 중세 도시 아시시는 성 프란체스코(St Francis, 1182~1266)가 태어난 곳이며, 프란체스코 수도회의 직무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성 프란체스코 성당과 화가 치마부에(Cimabue), 피에트로 로렌체티(Pietro Lorenzetti), 시모네 마르티니(Simone Martini), 조토(Giotto) 등이 그린 중세 미술 걸작들은, 아시시를 이탈리아·유럽의 예술과 건축 발달에 핵심적인 준거 도시가 되었다.
    MORE
  • 체스키 크룸로프 역사 지구

    ⓒUNESCO
    체스키 크룸로프 역사 지구
    국가 : 체코 공화국
    위치 : 남보헤미안 지역
    좌표 : N48 49 0, E14 19 0
    등재연도 : 1992년
    유산면적 : 52ha
    완충지역 : 1073ha
    기준
    기준(IV) : 체스키 크룸로프는 약 5세기 동안 경제적으로 중요한 지역이었고, 상대적으로 방해를 받지 않고 유기적으로 발전한 도시이다. 역사적 가치를 지닌 구조물과 건물들을 간직한 이 도시는 중세시대부터 유지되어 온 중부 유럽의 작은 도시 중에서도 뛰어난 사례이다. 아름다운 블타바 강 유역에서 여러 건축물과 도시 기반 시설이 발전한 모습을 뚜렷이 보여주고 있다.
    요약(Ⅵ) : 체스키 크룸로프(Český Krumlov)는 블타바(Vltava) 유역에 고딕 양식·르네상스 양식·바로크 양식 요소가 어우러진 건축물이 있는 13세기 무렵 중세도시이다. 5세기 이상 평화롭게 발전한 이 도시는 중부 유럽에서 온전한 건축 유산을 간직하고 있는 뛰어난 사례이다.
    MORE
  • 트로기르 역사 도시

    ⓒUNESCO
    트로기르 역사 도시
    국가 : 크로아티아
    위치 : 스플리트-달마티아 주
    좌표 : N43 30 45, E16 15 6.012
    등재연도 : 1997년
    유산면적 : 6ha
    완충지역 : 4ha
    기준
    기준(Ⅱ) :
    기준(IV) : 트로기르는 헬레니즘 양식과 로마 양식의 도시 배치 계획 구도에 부합되게 건축된 중세 도시의 완벽한 사례이다. 특히 이례적일 만큼 현대적인 간섭을 최소화하며 옛 도시적 요소를 보존하고 있으며, 이 도시의 모든 부분에서 사회적 ? 문화적 발전의 궤도가 선명하게 보인다.
    요약(Ⅵ) : 트로기르(Trogir)는 도시의 지속성을 보여 주는 놀라운 예이다. 이 섬은 직교(直交)형 도로 계획을 지니고 있으며 이 도시계획은 헬레니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다. 이후 이곳을 지배한 여러 세력에 의해 많은 공공건물과 개인 건물, 요새 등이 건설되었다. 도시에는 아름다운 로마네스크 교회들과 베네치아 시대의 뛰어난 르네상스와 바로크 양식의 건물들이 함께 건축되어 있다.
    MORE
  • 엘바스 요새 도시와 방어시설

    ⓒMunicipality of Elvas
    엘바스 요새 도시와 방어시설
    국가 : 포르투갈
    위치 :
    좌표 : N38 52 50.23, W7 9 47.96
    등재연도 : 2012년
    유산면적 : 179ha
    완충지역 : 608ha
    기준
    기준(IV) : 엘바스는 17세기에 유럽에서 힘의 불균형의 대응하여 발달한 요새 도시의 탁월한 사례이다. 또한 이 도시는 건식 수로 방어시스템을 갖춘 요새 도시의 탁월한 사례이기도 하다. 따라서 엘바스는 16세기와 17세기에 유럽 국가들이 지닌 자치권과 영토에 대한 보편적인 열망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요약(Ⅵ) : 17세기부터 19세기 동안 대규모로 요새화된 이 유적은 세계에서 가장 큰 건식 수로시스템(dry-ditch system, 수도교를 뜻함)에 둘러싸여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성벽 안에 있는 도시에는 교회와 수도원 외에도 막사와 기타 군용 건축물들이 있다. 엘바스(Elvas)에는 10세기의 유물이 간직되어 있지만, 요새화되기 시작한 것은 포르투갈이 1640년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한 때부터이다. 이 요새 도시는 네덜란드 예수회 신부였던 코스만더르(Padre João Piscásio Cosmander, 1602~1648)가 설계한 것으로, 오늘날 남아 있는 네덜란드 식 요새 중 가장 훌륭한 사례이다. 이 유적에는 아모레이라 수도교(Aquedcuto da Amoreira)가 있는데 요새가 장기간 포위공격을 당하더라도 견딜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건설한 것이다.
    MORE
  • 에보라 역사지구

    ⓒJose Emilio Guerreir
    에보라 역사지구
    국가 : 포르투갈
    위치 : 알렌테주 주, 에보라 지구
    좌표 : N38 34 23.016, W7 54 28.008
    등재연도 : 1986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Ⅱ) : 에보라의 도시경관은 살바도르 데 바이아와 같은 유적에서 볼 수 있듯이 포르투갈 건축이 브라질에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살바도르 데 바이아는 1985년에 세계유산목록에 등재되었다.
    기준(IV) : 에보라는 1755년 지진으로 리스본이 파괴된 이후 포르투갈 황금시대를 보여주는 도시의 훌륭한 예이다.
    요약(Ⅵ) : ‘박물관 도시’라고 불리는 에보라(Évora)는 로마 시대에 시작되었고, 15세기에 포르투갈 왕들이 거주하면서 황금기를 맞았다. 16세기부터 18세기까지 건설된 주택은 아줄레주(azulejo, 채색 타일)로 장식하고 흰색으로 색칠했으며, 연철 발코니로 장식한 독특한 특징을 보여준다. 그 기념물은 브라질에 있는 포르투갈 건축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MORE
  • 카르카손 역사 요새 도시

    ⓒEditions Gelbart
    카르카손 역사 요새 도시
    국가 : 프랑스
    위치 : 랑그도크루시용 주 , 오드 현
    좌표 : N43 12 38, E2 21 32
    등재연도 : 1997년
    유산면적 : 11ha
    완충지역 : 1358ha
    기준
    기준(Ⅱ) :
    기준(IV) :
    요약(Ⅵ) : 카르카손이 있는 언덕에는 로마 시대 이전부터 요새화된 주거지가 형성되었다. 중세시대에 건축된 성을 둘러싼 거대한 방어벽, 주거 건물, 거리, 고딕 성당 등이 온전히 보존되어 있어서 중세의 요새화된 주거지의 대표적 사례이다. 이 지역은 현대 보존과학의 창시자 중 한 명인 비올레르뒤크(Viollet-le-Duc)에 의해 오랜 시간에 걸쳐 복원되었다는 점도 매우 중요하다.
    MORE
  • 보방의 요새시설

    ⓒEditions Gelbart
    보방의 요새시설
    국가 : 프랑스
    위치 :
    좌표 : N50 16 57, E2 45 32
    등재연도 : 2008년
    유산면적 : 1153ha
    완충지역 : 4341ha
    기준
    기준(Ⅰ) :
    기준(Ⅱ) :
    기준(IV) :
    요약(Ⅵ) : 보방의 요새시설은 프랑스 서쪽, 북쪽, 동쪽 국경선을 따라 12군(群)의 요새화된 건물과 유적지이다. 보방의 요새시설에는 루이 14세의 공학자 세바스티앵 르 프레스트르 드 보방(Sébastien Le Prestre, Seigneur de Vauban,1633~1707)의 가장 뛰어난 작품들이다. 연속유산에는 보방이 세운 마을들, 성들, 도시 성벽, 성탑들이 포함된다. 산악 요새, 항구, 산악 포대, 두 개의 산악 통신 구조물들도 있다. 보방 요새시설에는 전형적인 서양 군사 건축의 고전주의적 절정을 증명하는 유산이다. 보방 성채는 19세기 중반까지 성채 건축에 있어서 유럽을 비롯한 여러 대륙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
    MORE
  • 수오멘린나 요새

    ⓒSuomen Ilmankuva Oy
    수오멘린나 요새
    국가 : 핀란드
    위치 : 남핀란드 주, 우시마 현, 헬싱키 항
    좌표 : N60 8 49.992, E24 59 13.992
    등재연도 : 1991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IV) :
    요약(Ⅵ) : 수오멘린나 요새는 헬싱키 항구 입구에 있는 군도(群島)의 섬들을 연결하여 건설한 요새이다. 18세기 후반 스웨덴이 건설한 이 요새는 당시 유럽의 군사 건축의 특징을 보여 주는 매우 흥미로운 유적이다. 수오멘린나는 독특한 역사적 기념물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해상 요새들 중 하나이다. 요새의 역사는 핀란드와 발트 해 지역의 역사와 긴밀하게 얽혀 있다. 헬싱키는 수오멘린나 요새 덕분에 초기의 성장과 번영을 누릴 수 있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