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성소개 |

유네스코 성곽유산

아시아

  • 남한산성

    @UNESCO
    남한산성
    국가 : 대한민국(Republic of Korea)
    위치 : 경기도 광주시·성남시·하남시 일원
    좌표 : N 37° 28′ 44″, E 127° 10′ 52″
    등재연도 : 2014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Ⅲ) :
    기준(Ⅴ) :
    요약(Ⅵ) : : 요약 : 서울에서 남동쪽으로 25km 떨어진 산지에 축성된 남한산성(南漢山城)은 조선 시대(1392년~1910년)에 유사시를 대비하여 임시 수도로서 역할을 담당하도록 건설된 산성이다. 남한산성의 초기 유적에는 7세기의 것들도 있지만 이후 수차례 축성되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17세기 초, 중국 만주족이 건설한 청(淸)나라의 위협에 맞서기 위해 여러 차례 개축되었다. 남한산성은 승군(僧軍)이 동원되어 축성되었으며 이들이 산성을 지켰다. 남한산성은 중국과 일본으로부터 전해온 성제(城制)의 영향과 서구의 화기(火器) 도입에 따라 변화된 축성 기술의 양상을 반영하면서 당시의 방어적 군사 공학 개념의 총체를 구현한 성채이다. 오랜 세월 동안 지방의 도성이었으면서 아직도 대를 이어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인 남한산성의 성곽 안쪽에는 당시에 만들어진 다양한 형태의 군사·민간·종교 시설 건축물의 증거가 남아 있다. 남한산성은 한민족의 독립성과 자주성을 나타내는 상징이기도 하다.
    MORE
  • 화성

    ⓒUNESCO
    화성
    국가 : 대한민국
    위치 : 경기도 수원시
    좌표 : N37 16 19.992, E127 0 29.988
    등재연도 : 1997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Ⅱ) :
    기준(Ⅲ) :
    요약(Ⅵ) : : 화성(華城)은 경기도 수원에 있는 조선 시대의 성곽이다. 정조(正祖)가 자신의 부친인 장헌세자의 묘를 옮기면서 읍치소를 이전하고 주민을 이주시킬 수 있는 신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방어 목적으로 조성하였다. 1794년 2월에 착공하여 2년 반에 걸친 공사 후 완공되었다. 성곽 전체 길이는 5.74Km이며, 높이 4~6m의 성벽이 130㏊의 면적을 에워싸고 있다. 처음부터 계획되어 신축된 성곽이라는 점, 거주지로서의 읍성과 방어용 산성을 합하여 하나의 성곽도시로 만들었다는 점, 전통적인 축성 기법에 동양과 서양의 새로운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는 점, 그 이전의 우리나라 성곽에 흔치 않았던 다양한 방어용 시설이 많이 첨가되었다는 점, 주변 지형에 따라 자연스러운 형태로 조성해 독특한 아름다움을 보여 준다는 점 등의 특징이 있다. 1801년에 간행된 화성 준공보고서인 『화성성역의궤(華城城役儀軌)』를 통해 공사의 자세한 전말을 알 수 있다.
    MORE
  • 데르벤트의 성채, 고대 도시, 요새 건물

    ⓒUNESCO
    데르벤트의 성채, 고대 도시, 요새 건물
    국가 : 러시아
    위치 : 카스피 해 서해안, 동캅카스, 다게스탄
    좌표 : N42 3 10.7, E48 17 49.9
    등재연도 : 2003년
    유산면적 : 99999ha
    완충지역 : 99999ha
    기준
    기준(Ⅲ) :
    기준(IV) :
    요약(Ⅵ) : : 데르벤트의 성채, 고대 도시, 요새 건물(Citadel, Ancient City and Fortress Buildings of Derbent)은 카스피 해(Caspian Sea) 동쪽과 서쪽까지 확장되었던 사산조(朝) 페르시아 제국(Sasanian Persian Empire) 북부 국경 지역에 있었다. 요새는 돌로 지었으며, 2개의 평행한 성벽이 해안가에서 산까지 이어지는 방어막을 형성하고 있다. 중세 시대 구조 일부분이 남아 있는 데르벤트 시는 이 두 성벽 안에 건설되었으며, 19세기까지 전략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곳이었다.
    MORE
  • 후에 기념물 복합지구

    ⓒUNESCO
    후에 기념물 복합지구
    국가 : 베트남
    위치 : 투아 티엔 - 후에
    좌표 : N16 28 9.984, E107 34 40.008
    등재연도 : 1993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IV) :
    요약(Ⅵ) : : 후에는 1802년 통일 베트남의 수도로 건설되었으며, 이후 1945년까지 응우옌(阮, Nguyen) 왕조의 정치·문화·종교적 중심지였다. 이 중세 도시에는 흐엉 강(香江, Huong River, Perfume River)이 있다. 흐엉 강은 수도(Kinh Thanh), 제국의 도시(Hoang Thanh), 투캄탄 (紫禁城, Forbidden Purple City, 쯔진청을 본떠 만든 궁전), 도심지(Dai Noi) 등을 가로질러 유유히 흐르면서 시가지 전체에 독특한 자연미를 만들어주고 있다.
    MORE
  • 탕롱의 제국주의 시대 성채 중앙 구역 - 하노이

    ⓒBui Minh Tri
    탕롱의 제국주의 시대 성채 중앙 구역 - 하노이
    국가 : 베트남
    위치 :
    좌표 : N21 2 22, E105 50 14
    등재연도 : 2010년
    유산면적 : 18ha
    완충지역 : 108ha
    기준
    기준(Ⅱ) :
    기준(Ⅲ) :
    기준(Ⅵ) :
    요약(Ⅵ) : : 탕롱(Thang Long) 제국주의 시대 성채는 다이비엣(Đại Việt, 大越, 베트남 국호의 하나)의 독립을 기념하여 11세기에 리 비엣 왕조(Ly Viet Dynasty)가 하노이의 홍강(紅江, Red River) 삼각주를 개간한 땅에 건축되었다. 이 삼각주는 7세기에 세운 중국의 요새가 남아 있던 유적지였다. 탕롱의 성채는 거의 13세기 동안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이 지역의 정치적 중심지 역할을 하였다. 성채 건물과 ‘호앙 지에우(Hoang Diêu) 18 고고학유적지’는 북쪽의 중국과 남쪽의 고대 참파 왕국(Kingdom of Champa)의 영향이 만나는 홍강 계곡 하류에서 발달한 독특한 동남아시아의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MORE
  • 알레포 고대 도시

    ⓒUNESCO
    알레포 고대 도시
    국가 : 시리아
    위치 : 알레포
    좌표 : N36 13 59.988, E37 10 0.012
    등재연도 : 1986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Ⅲ) :
    기준(IV) :
    요약(Ⅵ) : : 알레포(Aleppo)는 기원전 제2천년기(2nd millennium BC, 기원전 2000~기원전 1001)부터 여러 갈래의 교역로가 교차하던 곳에 있으며 히타이트·아시리아·아랍·몽고·맘루크(Mamluk) 왕조·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받았다. 13세기에 건축된 성채, 12세기의 대사원, 17세기의 마드라사(madrasa), 궁전, 상인들의 숙소, 대중목욕탕은 당시의 독특한 도시 구조를 보여 주지만, 지금은 인구 과잉으로 그 존재가 위협받고 있다.
    MORE
  • 시르반샤 궁전과 메이든 탑이 있는 바쿠 성곽 도시

    ⓒUNESCO
    시르반샤 궁전과 메이든 탑이 있는 바쿠 성곽 도시
    국가 : 아제르바이잔
    위치 : 아프셰론 반도
    좌표 : N40 22 0, E49 49 60
    등재연도 : 2000년
    유산면적 : 22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IV) :
    요약(Ⅵ) : : 바쿠 성곽 도시(Walled City of Baku)는 구석기시대부터 사람들이 살던 지역에 건설되었으며, 조로아스터교와 사산 왕조, 아랍, 페르시아, 시르바니, 오스만튀르크 제국과 러시아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발전했고, 이들 문화의 살아 있는 증거를 보여 준다. 도심 지역(Icheri Sheher)은 12세기에 축조된 방어벽의 대부분을 보존해 왔으며, 12세기에 지어진 메이든 탑(Maiden Tower, Giz Galasy)은 기원전 6세기와 기원전 7세기에 구축된 초기 구조물 위에 세운 것이다. 15세기에 건설된 시르반샤 궁(Shirvanshahs' Palace)은 아제르바이잔 건축물의 귀중한 유산 중 하나이다.
    MORE
  • 시밤 옛 성곽 도시

    ⓒOUR PLACE
    시밤 옛 성곽 도시
    국가 : 예멘
    위치 : 사윤 시, 와디 하드라마우트, 하드라마우트 지방
    좌표 : N15 55 36.984, E48 37 36.012
    등재연도 : 1982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Ⅲ) :
    기준(IV) :
    기준(Ⅴ) :
    요약(Ⅵ) : : 요새화된 성곽에 둘러싸인 16세기 도시 시밤(Shibam)은, 연직(鉛直) 시공 원리를 토대로 한 도시 계획을 보여주는 가장 오래되고 우수한 사례이다. 웅장한 탑과 같이 절벽 위로 솟은 듯한 구조의 건축물들로 이루어진 시밤은 ‘사막의 맨해튼’이라고도 불린다. [네이버 지식백과] 시밤 옛 성곽 도시 [Old Walled City of Shibam]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MORE
  • 사나 옛 시가지

    ⓒUNESCO
    사나 옛 시가지
    국가 : 예멘
    위치 : 사나 시
    좌표 : N15 21 20, E44 12 29
    등재연도 : 1986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IV) :
    기준(Ⅴ) :
    기준(Ⅵ) :
    요약(Ⅵ) : : 고도 2,200ⅿ의 산속 계곡에 있는 사나(Sana’a, 아랍어로 ‘요새화된 곳’)는 2500년 이상 인간이 거주해 온 곳이며, 7세기와 8세기 이슬람교 전파의 중심지였다. 11세기 이전에 지어진 103개의 모스크(Mosque), 14개의 함맘(hammam, 터키식 목욕탕), 6,000개 이상의 가옥에서는 종교적, 정치적 유산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담틀 방식(rammed earth, 다져 굳힌 흙으로 만드는 방식)으로 만들어진 다층 탑형(塔形, tower-houses) 가옥들은 사나의 아름다움을 더해 주고 있다.
    MORE
  • 이찬 칼라

    ⓒUNESCO
    이찬 칼라
    국가 : 우즈베키스탄
    위치 : 히바 지방, 호라즘 주
    좌표 : N41 22 41.988, E60 21 50.004
    등재연도 : 1990년
    유산면적 : 26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Ⅲ) :
    기준(IV) :
    기준(Ⅴ) :
    요약(Ⅵ) : : 이찬 칼라(Itchan Kala)는 대상(隊商)들이 사막을 건너 이란으로 가기 전에 마지막으로 휴식을 취하던 곳으로, 약 10m 높이의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는 옛 히바 오아시스(Khiva oasis)의 도심지이다. 비록 아주 오래된 기념물들은 일부밖에 남아 있지 않지만 중앙아시아의 뛰어난 이슬람 건축이 잘 보존되어 있다. 이곳에는 주마(Djuma) 모스크, 무덤들, 마드라사(madrasa, 이슬람교 고등교육 시설)들, 그리고 19세기 초에 알라쿨리칸(Alla-Kulli-Khan)에 의해 건설된 2개의 웅장한 궁전 등의 뛰어난 건축물들이 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