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성소개 |

유네스코 성곽유산

아시아

  • 하트라

    ⓒUNESCO
    하트라
    국가 : 이라크
    위치 : 니나와 시
    좌표 : N35 35 17.016, E42 43 5.988
    등재연도 : 1985년
    유산면적 : 324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Ⅱ) :
    기준(Ⅲ) :
    기준(IV) :
    기준(Ⅵ) :
    요약(Ⅵ) : : 파르티아(Parthia) 제국의 거대한 요새 도시이자 최초의 아랍 왕국의 수도였던 하트라(Hatra)는 탑으로 보강한 높고 두꺼운 벽 덕분에 116년과 198년, 로마 제국의 습격을 받고도 견뎌낼 수 있었다. 도시 유적 중에서 특히 헬레니즘과 로마의 건축양식은 동방(파르티아)의 화려한 장식과 융합되어 있어서 파르티아 문명의 위대함을 잘 보여주고 있다.
    MORE
  • 초가 잔빌

    ⓒUNESCO
    초가 잔빌
    국가 : 이란
    위치 : 후제스탄 주
    좌표 : N32 4 59.88, E48 31 60
    등재연도 : 1979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Ⅲ) :
    기준(IV) :
    요약(Ⅵ) : : 초가 잔빌(Tchogha Zanbil)에서 발견된 엘람(Elam) 왕국의 성스러운 도시 터는 3개의 거대한 동심원 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기원전 1250년경에 세워진 이 도시는 터에 남은 수천 개의 사용하지 않은 벽돌에서 볼 수 있듯이, 아슈르바니팔(Ashurbanipal)의 침입 이후 미완성으로 남아 있다.
    MORE
  • 예루살렘 옛 시가지와 성곽

    ⓒUNESCO
    예루살렘 옛 시가지와 성곽
    국가 : 예루살렘/요르단이 제안한 유적
    위치 : 예루살렘 주
    좌표 : N31 46 60, E35 13 0
    등재연도 : 1981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요약(Ⅵ) : :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의 성지인 예루살렘은 언제나 위대한 상징적 중요성이 있었다. 220여 개의 역사 기념물 중에서도 7세기에 지어진 ‘바위의 돔(Dome of Rock)’이 유명한데, 아름다운 기하학적 꽃무늬로 장식되어 있다. 이 돔은 아브라함이 희생제(犧牲祭)를 올린 장소로 세 종교가 모두 인정하는 곳이다. ‘통곡의 벽(Wailing Wall)’이 각기 다른 종교 집단 사이의 경계를 정하며, 성묘 교회(Church of the Holy Sepulchre)의 ‘부활의 로툰다(Resurrection rotunda)’에는 예수의 무덤이 있다.
    MORE
  • 마사다

    ⓒUNESCO
    마사다
    국가 : 이스라엘
    위치 :
    좌표 : N31 18 48.6, E35 21 9.9
    등재연도 : 2001년
    유산면적 : 276ha
    완충지역 : 0ha
    기준
    요약(Ⅵ) : : 마사다(Masada)는 황야를 배경으로 사해(死海, Dead Sea)를 굽어보는 바위투성이 구릉에 자리한 천혜의 요새이다. 장엄하고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이 유적은 고대 이스라엘 왕국의 상징이었다. 73년 로마군의 공격에 맞선 유대 저항군은 이곳에서 마지막 결전을 벌이다 최후를 맞았다. 유대의 헤롯 왕(Herod, 기원전 37년〜기원후 4년 재위) 때 초기 로마 제국의 고전주의 양식으로 건설한 왕궁 터가 남아 있다. 왕궁을 둘러싼 병영과 요새, 공격 램프(ramp, 건축물로 진입하기 위해 만든 경사로)는 로마 제국의 공성 보루 가운데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가장 완전한 유적이다.
    MORE
  • 고대 도시 아크레

    ⓒUNESCO
    고대 도시 아크레
    국가 : 이스라엘
    위치 : 서부 갈릴리
    좌표 : N32 55 42, E35 5 2
    등재연도 : 2001년
    유산면적 : 63ha
    완충지역 : 0ha
    기준
    요약(Ⅵ) : : 아크레(Acre)는 페니키아 시대부터 계속 사람이 살아온, 역사적인 성곽 항구 도시이다. 18세기~19세기 오스만 제국 때 세운 요새 도시로 성채, 모스크, 대상(隊商)들을 위한 숙소(Khan El Umdan), 목욕탕 등 전형적으로 도시의 요소를 갖춘 점이 특징적이다. 1104년~1291년 십자군이 점령했던 마을의 터는 오늘날의 거리보다 위쪽과 아래쪽에 모두 거의 옛 모습 그대로 남아 있으며, 중세 십자군 전쟁 당시 예루살렘 왕국의 수도 배치와 구조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대 도시 아크레 [Old City of Acre]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MORE
  • 붉은 요새 복합단지

    ⓒUNESCO
    붉은 요새 복합단지
    국가 : 인도
    위치 : 뉴델리 주, 뉴델리, 중앙 지구
    좌표 : N28 39 20, E77 14 27
    등재연도 : 2007년
    유산면적 : 49ha
    완충지역 : 43ha
    기준
    요약(Ⅵ) : : 붉은 요새(Red Fort) 복합단지는 인도 무굴 제국의 제5대 황제 샤자한(Shah Jahan)의 새로운 수도 샤자하나바드(Shahjahanabad)의 궁전 요새로 건립되었다. 건물명은 거대한 성벽을 둘러싼 붉은 사암에서 따왔다. 인접한 더 오래된 요새인 살림가르(Salimgarh)는 1546년에 이슬람의 샤 수리(Shah Suri)가 세운 것으로, 붉은 요새 복합단지의 일부이다. 붉은 요새는 샤자한의 재위 시절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무굴 제국의 창조성이 정점에 올랐음을 상징한다. 궁전 설계는 이슬람 건축 원형에 바탕을 두었지만, 각각의 전각들은 페르시아와 티무르, 힌두의 전통이 융합된 무굴 건축물의 전형적인 요소를 드러낸다. 붉은 요새 복합단지의 혁신적인 배치 구조와 건축양식은 정원 설계와 함께 이후 라자스탄·델리·아그라 등의 건축물과 정원에 큰 영향을 주었다.
    MORE
  • 라자스탄 구릉 요새

    ⓒUNESCO
    라자스탄 구릉 요새
    국가 : 인도
    위치 : 라자스탄 주
    좌표 : N24 52 60, E74 38 46
    등재연도 : 2013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요약(Ⅵ) : : ‘라자스탄 구릉 요새(Hill Forts of Rajasthan)’는 치토르가르(Chittorgarh)·쿰발가르(Kumbhalgarh)·사와이마도푸르(Sawai Madhopur)·잘라와르(Jhalawar)·자이푸르(Jaipur)·자이살메르(Jaisalmer) 등 라자스탄(Rajasthan) 주에 있는 총 여섯 개의 장엄한 요새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유산은 절충주의 건축 양식(eclectic architecture)의 요새로 둘레가 최대 20㎞에 이르며 이 지역에서 8세기부터 18세기까지 강력한 힘을 발휘했던 라지푸트(Rajput) 번왕국(藩王國)을 증언하는 유산이다. 방어용 성벽은 도시 중심지, 왕궁, 시장, 그리고 대개는 요새보다 더 역사가 깊은 사원을 비롯한 기타 건물들을 에워싸고 있다. 라지푸트의 사원은 특히 교육·음악·미술 등을 후원하는 섬세한 궁정 문화의 요람이었다. 요새 안에 둘러싸인 도시 중심지의 일부는 사원을 포함한 유적 내의 기타 종교 건물들과 마찬가지로 현재까지 잘 보존되었다. 라자스탄 요새는 구릉, 사막, 강, 울창한 산림과 같이 주위 자연 환경 자체를 방어 체제로 이용하고 있다. 아울러 또 하나의 특징인 광범한 집수 시설은 대체로 오늘날까지도 이용되고 있다.
    MORE
  • 핑야오 고대 도시

    ⓒFederice Leone
    핑야오 고대 도시
    국가 : 중국
    위치 : 산시성, 핑야오현
    좌표 : N37 12 5.004, E112 9 15.984
    등재연도 : 1997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요약(Ⅵ) : : 14세기에 세워진 핑야오(平遙)는 중국 한(漢)나라 전통 양식이 잘 보존된 고대 도시이다. 핑야오의 도시 구조는 5세기에 걸쳐 중국 왕조의 건축 양식과 도시 계획이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잘 보여 준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금융업과 관련된 웅장한 건축물인데, 핑야오는 19세기와 20세기 초 중국 금융의 중심지였다.
    MORE
  • 상도 유적

    ⓒUNESCO
    상도 유적
    국가 : 중국
    위치 :
    좌표 : N42 21 28.8, E116 11 6.46
    등재연도 : 2012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요약(Ⅵ) : : 만리장성 북쪽에 있는 상도(上都, ‘제너두’라고도 불린다) 유적은 1256년에 몽골 지배자 쿠빌라이 칸(Kublai Khan)이 그의 자문가인 한인(漢人) 류빙종(劉秉忠)에게 명하여 건설한 전설적인 수도이다. 면적 25,000ha에 이르는 이 유적은 몽골 유목민의 문화와 한족의 문화를 융합하려 한 독특한 시도를 보여 주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쿠빌라이 칸은 원(元)나라를 세워 1세기 동안 중국을 지배하였으며 그 지배 영역을 아시아 전역으로 확대해 나갔다. 이곳에서 일어났던 종교 분쟁으로 동북아시아에 티베트 불교가 전파되었으며, 오늘날까지도 여러 지역에서 그 문화와 전통이 이어지고 있다. 이 수도 유적은 중국의 풍수지리(風水地理) 전통에 따라 주변의 산과 강과 관련하여 계획되었다. 사원, 궁전, 묘, 유목민의 야영지, 그밖에 수로와 티에판강(Tiefan’gang) 운하를 포함한 도시의 유적이 특징적으로 남아 있다.
    MORE
  • 이스탄불 역사지구

    ⓒUNESCO
    이스탄불 역사지구
    국가 : 터키
    위치 : 이스탄불 주, 이스탄불 시
    좌표 : N41 0 30.492, E28 58 47.748
    등재연도 : 1985년
    유산면적 : 678ha
    완충지역 : 0ha
    기준
    요약(Ⅵ) : : 발칸 반도와 아나톨리아, 흑해와 지중해 사이의 보스포루스(Bosphorus) 반도의 전략적 위치에 있는 이스탄불은 2,000년 넘게 정치·종교·예술 사건의 중심지였다. 이 도시 안에는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고대 전차 경기장, 6세기에 건축된 성 소피아 성당(Hagia Sophia), 16세기에 건축된 쉴레이마니예(Süleymaniye) 모스크가 있다. 이런 유적들 전부가 과도한 인구 집중, 산업공해, 통제되지 않는 도시화로 인해 위험에 처해 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