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갤러리 |

소개

한양도성 혜화동 전시·안내센터 (옛 서울시장공관)

서울시장 공관은 서울 시내에 얼마 남지 않은 1940년대 목조 건축물이다.
1959년부터 20년간 대법원장 공관으로 4‧19 혁명재판의 판결문이 작성되는 등 대한민국 사법부의 중요한 역사현장이다. 또한, 1981년부터 2013년까지 33년간 서울시장 공관으로 사용되면서, 시민들과 열띤 토론이 이루어지는 등 24시간 잠들지 않는 행정이 이루어진 서울시 역사의 일부이기도 하다.

전시관 구성
  • 전시관 1층(1전시실,2전시실,카페)
  • 전시관 2층(3전시실,4전시실,5전시실)

1.제1 전시실- 한양도성과 혜화문

백악산, 낙산, 남산, 인왕산의 지형을 따라 아름답게 굽이치는 한양도성은 600여 년의 세월 동안 서울 시민의 삶과 맞닿아 있었다.
한양도성 주변을 돌며 서울의 아름다운 경치를 즐기는 순성놀이의 전통이 오늘까지 이어지고 있고, 도성과 주변 마을에서는 저마다 다른 풍경과 이야기를 만들어왔다.
도성의 동북쪽에 위치한 혜화문은 조선시대와 일제강점기를 거쳐 현재까지 훼손, 복원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주요전시물>

한양도성의 축성, 도성삼군문분계지도, 도성도, 동소문도, 순성놀이기록, 지도로 보는 한양도성, 모형지도, 혜화문의 훼철과 복원

2.제2전시실-시장공관과 한양도성

한양은 내사산의 지세에 따라 도시형태가 결정되었다. 한양도성은 평지,산지, 구릉 등 다양한 지형에 따라 자연과 조화되어 축성되었으며 도성 안에서 바라볼 때 내사산 너머 외사산과 함께 역사도시경관이 전개된다.
옛 시장공관을 둘러싸고 있는 한양도성 밖으로 백악산이 감싸 안은 성북동이 보이고, 풍경의 왼편, 백악산의 능선 너머에 북한산이 보인다.

<주요전시물>

성곽의 구성, 성돌에 새겨진 글씨 각자성석, 백악산이 감싸안은 성북동, 혜화동 27-1번지

3.제3전시실-시장공관과 역대 시장

혜화동 옛 시장공관은 다양한 서울시의 정책이 논의되는 일터이자, 서울시장이 하루를 마치고 휴식을 취하는 집이었다.
공관은 국내외의 손님이 초대되는 행사장이었고, 동네의 일원으로서 반상회를 개최하거나 새해에 떡국을 나누는 장소이기도 했다.
또한 텃밭을 가꾸고 평상에 누워 한숨을 돌릴 수 있는 일상의 공간이었다.
1981년 박영수 시장부터 2013년까지 역대 서울시장이 거주했으며 이곳에서 논의된 다양한 정책들은 서울시의 역사이자 우리나라의 현대사가 되었다.

<주요전시물>

역대 서울시장 인터뷰 영상, 기증품, 시정관련 신문기사

4.제4전시실- 혜화동 27-1번지의 역사

1941년 일제강점기에 지어져 2016년 <한양도성 혜화동 전시안내센터>로 자리매김하기까지 이곳 혜화동 27-1번지는 우리나라 근대사의 중요한 사건들과 함께 했다. 원래 개인의 주택이였던 이 건물은 해방 이후 대법원장 공관을 거쳐 서울시장 공관으로 사용되었다.
한양도성의 성벽을 담장으로 사용하고 있어 여러 차례 철거 논란이 있었으나, 그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보존하기로 결정되었고, 한양도성 순성길의 쉼터이자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하였다.

<주요전시물>

시장공관 건축 연혁, 시장 기증도서 및 도성관련 도서, 전시안내센터 모형, 혜화동 주변 예술인 작품 등

5. 제5전시실

대한뉴스로 본 서울시장 공관의 문화행사 소개
한성판윤~서울시장연표

관람안내
센터운영시간 : 09:00 ~ 18:00
전시관 관람 : 09:30 ~ 17:3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추석, 기념행사 시(사전공지)
관람료 : 무료
해설예약 : 서울시 공공예약시스템(https://yeyak.seoul.go.kr),
현장방문 수시접수
정기해설 : 10:00, 14:00, 15:30
문 의 : 02-766-8520~1
카페운영 : 개방시간 내 이용
음식물 반입 금지, 반려동물 입장 금지, 전지역 금연
오시는길
주 소 : 서울시 종로구 창경궁로 35길 63(혜화동 27-1)
교 통 :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 5번 출구
주차 공간이 없으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