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성소개 |

유네스코 성곽유산

유럽

  • 코르푸 옛 시가지

    ⓒUNESCO
    코르푸 옛 시가지
    국가 : 그리스
    위치 : 코르푸 현 , 이오니아 제도
    좌표 : N39 37 26.189 , E19 55 39
    등재연도 : 2007년
    유산면적 : 70ha
    완충지역 : 162ha
    기준
    기준(IV) : 베네치아 시대의 요새로 둘러싸인 도시와 항구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 코르푸 옛 시가지는 완전성과 진정성 면에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가졌다. 전반적인 요새의 형태가 보존되어 있고 옛 성채와 새로운 요새를 포함하여 베네치아 점령기의 흔적이 나타나지만 영국 지배기 간섭의 흔적도 많이 남아 있다. 현재와 같은 건축물 및 경관의 조화는 19, 20세기의 공사에 따른 것이며, 도시 계획의 완전성과 진정성은 주로 신고전주의 마을과 같다.
    요약(Ⅵ) : : 알바니아와 그리스 서해안의 아드리아 해(Adriatic Sea) 입구에 있는 코르푸 섬 동쪽의 코르푸 옛 시가지(Old Town of Corfu)는 기원전 8세기부터 시작된 유서 깊은 지역이다. 전략적 위치에 있는 이 마을의 세 요새는 베네치아의 유명 요새 공학자들이 설계했으며, 이 지역은 4세기 동안 오스만 제국으로부터 베네치아 공화국의 해상 무역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곳은 세월의 흐름에 따라 수차례 보수와 재건을 거듭했고, 일부는 19세기 영국 지배하에 재건된 것이다. 신고전주의 양식의 옛 마을 주택 중 일부는 베네치아 시대에 지어진 것이고, 나머지 건축물은 19세기에 지은 것이다. 방어시설을 갖춘 지중해 항구로서 코르푸 마을은 도시와 항구가 조화를 이루어 완전성과 진정성이 높은 유산이다.
    MORE
  • 로도스 중세도시

    ⓒUNESCO/OUR PLACE
    로도스 중세도시
    국가 : 그리스
    위치 : 남부 에게 지역, 도데카네스 주
    좌표 : N36 26 49.992 , E28 13 40.008
    등재연도 : 1988년
    유산면적 : 66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IV) : 로도스 중세 도시의 문화적 자산은 십자군 전쟁 기간에 창립된 요한 기사단이 언제 점령당할지 모른다는 극단의 공포 속에서도 오랫동안 도시를 유지했던 역사를 보여 주며, 이곳의 건축물들은 이러한 역사와 문화를 반영하는 탁월한 건축 복합체의 사례이다. 에게 해의 섬에 있는 이 중세 도시는 고딕 시대의 가장 아름다운 도시적 조화를 보여 주는데, 본래 이곳에는 고대 그리스의 도시가 있었다. 게다가 고대 7대 불가사의 중의 하나로, 린도스(Lindos)의 조각가 카레스(Chares)가 세웠던 콜로서스(Colossus, 거대한 조각상)가 고대 항구 도시를 아름답게 치장했다는 사실 때문에 흥미를 더해 준다. 건축 역사가 1523년에 끝난 것이 아니라 모스크, 대중 목욕탕, 이슬람 가옥과 같은 귀중한 이슬람 기념물들을 통해 1912년까지 계속되었다는 점 또한 빼놓을 수 없다.
    기준(Ⅴ) : 로도스의 옛 시가지는 프랑크식 건물들과 오토만 제국 방식의 건물들이 함께 어우러져 지속적·복합적으로 이루어진 문화 순응 현상을 특징 있게 보여 준다. 도데카네스의 전통과 만나면서 고딕 건축의 형식 변화가 일어나고, 1523년 이후에는 오스만 제국의 장식적인 요소들이 더해져서, 두 세계의 만남에서 오는 이 지역 특유의 형식들을 만들어 냈다. 그러나 1912년 이전에 만들어진 모든 건축 요소들은 훼손 위험에 직면해 있다. 이곳의 종교적·군사적 기념물, 민간 기념물, 교회, 수도원, 모스크, 대중목욕탕, 성채, 성문, 성벽들은 인류의 문화유산이므로 최대한 보호되어야 한다.
    요약(Ⅵ) : : 1309년~1523년에 예루살렘의 성 요한 기사단(The Order of St John, 병원기사단이라고도 함)이 점령해 요새화한 로도스는, 이후 터키와 이탈리아의 지배를 받았다. 기사단장의 궁전(Palace of the Grand Masters), 대병원, 기사의 거리 등이 있는 어퍼타운(Upper Town)은 고딕 건축물이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로어타운(Lower Town)에는 오스만 제국 시절의 모스크, 대중목욕탕, 고딕 건축 등이 있다.
    MORE
  • 암스테르담 방어선

    ⓒUNESCO
    암스테르담 방어선
    국가 : 네덜란드
    위치 : 노르트홀란트 주, 위트레흐트 주
    좌표 : N52 22 28, E4 53 35
    등재연도 : 1996년
    유산면적 : 14953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Ⅱ) : 이 유적이 19세기 후반에 생성되어 손상되지 않고 잘 보존되었으며, 현대의 통합된 대규모 방어 체계의 뛰어난 사례로서 상당한 보편적 가치가 있다. 이수공학에 관한 네덜란드 사람들의 비범한 능력이 국가의 수도 방어에 모아졌다는 점에서 고유한 이 방식을 주목할 만하다.
    요약(Ⅵ) : : 암스테르담 시 주변 135㎞에 이르는 대규모 방어선(1883년~1920년에 건설)은 물 관리 목적으로 만든 방어 시설의 유일한 예라 할 수 있다. 16세기 이후 네덜란드 사람들은 방어 목적으로 이수공학(理水工學)에 관한 전문 지식을 활용하였다. 간척지와 복잡한 운하체계와 수로와 갑문에서 일어나는 일시적 방류와 함께 이용하는 45개의 군사 요새로 이루어진 망으로, 암스테르담을 보호해왔다.
    MORE
  • 크론보르 성

    ⓒFiona Starr
    크론보르 성
    국가 : 덴마크
    위치 : 셸란 섬, 헬싱외르 시
    좌표 : N56 2 20.004, E12 37 15
    등재연도 : 2000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요약(Ⅵ) : : 크론보르 성은 덴마크와 스웨덴 사이의 외레순 해협의 전략적 요충지 헬싱외르(Helsingør) 에 있다. 이 고성은 덴마크인에게 크나큰 상징적 가치가 있으며, 16세기~18세기 북유럽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르네상스 양식의 이 훌륭한 성은 1574년에 쌓기 시작했고, 방어 시설은 17세기 말의 군사시설 건축 전통에 따라 강화되었다. 이것은 오늘날까지 손상되지 않은 상태로 잘 보존되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셰익스피어의 비극 『햄릿』의 무대인 엘시노어(Elsinore)로 알려져 있다.
    MORE
  • 발레타

    ⓒUNESCO
    발레타
    국가 : 몰타
    위치 : 몰타 섬
    좌표 : N35 52 2.016 , E14 30 51.984
    등재연도 : 1980년
    유산면적 : 56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Ⅰ) : 발레타는 신플라톤주의에서 영감을 받은 통일된 도시계획에 의해 조성되었으며, 르네상스 후반 이상주의의 우수한 산물이다. 발레타는 지정학적 위치 탓에 외세의 침입이 잦았기 때문에 자생적인 문화를 가지게 되었으며, 도시 전체가 보루로 둘러싸인 유적지다.
    기준(Ⅵ) : 1566년, 예루살렘의 성 요한 기사단 및 군대가 이곳을 발견한 이후, 그들은 2세기 반 동안 발레타를 지배했다. 따라서 발레타는 현대 유럽의 정신적 힘이자 가장 위대한 군대 유산 중 하나인 그들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요약(Ⅵ) : : 몰타의 수도 발레타(Valletta)는 예루살렘의 성 요한 기사단을 비롯한 군사 유산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 지역은 긴 역사 동안 페니키아·그리스·카르타고·로마·비잔틴·아랍, 그리고 성 요한 기사단의 지배를 받았던 곳으로, 총면적 55㏊에 320여 개의 기념물이 남아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밀집된 역사 지구 중 하나로 손꼽힌다.
    MORE
  • 미르성

    ⓒPublic Domain
    미르성
    국가 : 벨라루스
    위치 : 코렐리치 지역 그로드노 주(자치주)
    좌표 : N53 27 3.9, E26 28 21.8
    등재연도 : 2000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Ⅱ) :
    기준(IV) :
    요약(Ⅵ) : : 미르 성(Mir Castle Complex)은 15세기 말에 고딕 양식으로 건축되었으며 얼마 뒤 르네상스 양식으로, 그다음에는 바로크 양식으로 확장·재건축되었다. 이 성은 나폴레옹 시대부터 거의 1세기 동안 방치되다가 19세기 말에 복원하면서 여러 가지 요소가 추가되었다. 오늘날의 형태는 격변했던 이 지역 역사를 생생하게 보여 준다.
    MORE
  • 벨린초나 3개의 성과 성벽

    ⓒUNESCO
    벨린초나 3개의 성과 성벽
    국가 : 스위스
    위치 : 티치노 주 벨린초나
    좌표 : N46 11 35.304, E9 1 20.712
    등재연도 : 2000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IV) :
    요약(Ⅵ) : : 벨린초나 지역은 카스텔그란데 성(castle of Castelgrande) 주변에 집단으로 지은 요새들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성인 카스텔그란데 성은 티치노(Ticino) 계곡 전체가 내려다보이는 바위 언덕 위에 있다. 카스텔그란데 성에서 이어지는 성벽들은 고대 도시를 보호하고, 계곡을 가로지르는 통행로를 막고 있다. 두 번째 성인 몬테벨로(Montebello)가 요새의 필수적인 부분을 형성하고 있으며, 따로 떨어져 있는 세 번째 성 사소 코르바로(Sasso Corbaro)가 두 성의 남동쪽에 있는 외딴 바위 벼랑 위에 서 있다.
    MORE
  • 쿠엥카 성곽도시

    ⓒUNESCO
    쿠엥카 성곽도시
    국가 : 스페인
    위치 : 카스티예라만차 자치지방, 쿠엥카 주
    좌표 : N40 4 35.832, W2 7 54.264
    등재연도 : 1996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Ⅱ) :
    기준(Ⅴ) :
    요약(Ⅵ) : : 쿠엥카(Cuenca)는 무어인이 코르도바 칼리프(Caliphate of Cordoba)의 심장부에 지은 방어 거점으로, 보존 상태가 뛰어난 중세의 요새 도시이다. 12세기에 카스티야(Castilla) 왕국에 의해 점령된 후, 스페인의 최초의 고딕 양식 성당으로 우에카르(Huecar) 강변의 가파른 절벽에 세운 ‘허공에 매달린 집(Casas Colgadas)’ 등의 중요한 건물들이 있는 로열타운(Royal town)이자 주교좌 도시가 되었다. 지리적인 이점을 십분 활용한 이 도시는 아름다운 농촌의 풍광 위에 우뚝 솟아 있다.
    MORE
  • 루고의 로마시대 성벽

    ⓒYvon Fruneau
    루고의 로마시대 성벽
    국가 : 스페인
    위치 : 루고 주, 갈리시아 자치지방
    좌표 : N43 0 39.996, W7 33 11.988
    등재연도 : 2000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IV) :
    요약(Ⅵ) : : 루고(Lugo)의 로마 시대 성벽은 3세기 후반 로마 시대 도시인 루쿠스(Lucus)를 방어하기 위해 축조되었다. 성벽 전체가 훼손되지 않고 보존되어 있으며, 서유럽에 세운 후기 로마 시대 요새의 훌륭한 사례이다.
    MORE
  • 바르데요프 도시 보존 지구

    ⓒBardejov Town Conservation
    바르데요프 도시 보존 지구
    국가 : 슬로바키아
    위치 : 바르데요프 지구, 프레쇼프 현
    좌표 : N49 17 35.988, E21 16 45.012
    등재연도 : 2000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Ⅲ) : 요새 도시 바르데요프는 중세 중유럽의 무역 도시의 경제?사회 구조가 잘 보존된 곳이다.
    기준(IV) : 바르데요프의 도시 배치, 건물과 요새는 당시 무역로를 따라 주요 지점에서 발달했던 중세 중유럽 도시의 모습을 보여 준다.
    요약(Ⅵ) : : 바르데요프(Bardejov)는 소규모지만 중세 요새 도시의 모습을 완벽하게 보존하고 있다. 18세기 시너고그(유대 교회당)를 중심으로 발달한 작은 규모의 유대인 거주 구역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