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마당 |

행사안내

(순성의 복원) 디지털인문학강연(5.18)

  • 작성자*scwmaster
  • 작성일2019-05-13T09:44
  • 조회수966

 

 

디지털인문도시순성의 복원  인문강좌 프로그램                

디지털인문학 포럼

 

 

2:00pm Part1: 디지털인문학 강연시리즈4 

 

디지털 매체 시대에서의 감각의 확장 - 심혜련 (전북대학교 교수)

 

디지털 매체공간은 원격현전이라는 새로운 존재방식을 기반으로 해서 인간의 사유와 지각방식 그리고 일상생활 전반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원격현전 시대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몸과 감각이다. 이제 인간은 매체에 의해 확장된 몸을 기반으로 자신의 감각 기관을 확장해서 확장된 또 다른 감각기관을 가진 주체들과 상호작용한다. 다른 주체들과의 감각적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매체공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디지털 매체 시대의 주된 특징은 원격현전을 중심으로 감각의 확장과 축소 그리고 매체공간을 중심으로 장소와 탈장소의 문제 등에 이야기하고자 한다

 

 

3:00pm Part2: 디지털인문학 강연시리즈

예술경험(AX; Art eXperience) 시대의 전시기획 - 유임상 (서울미술관 학예연구실장)

 

새로운 시대의 대중은 ‘변화했다과거의 대중이 수동적인 모습으로 예술 콘텐츠를 ‘감상했다고 한다면이 시대의 대중은 직접 그 예술로 뛰어들어 온몸으로 그 감흥을 누리고 느껴서 그 경험을 ‘이미지화한다그리고 그 이미지를 공유하여 타인과 예술적 감흥을 나누는 행위까지 수행하는 것이다이는 기술의 발전으로 예술이 ‘하이-테크놀러지화’ 된 이유도 있고그것을 수용하는 대중의 환경이 ‘디지털화’ 되었기 때문이기도 하다이러한 변화는 단지 총체적인 새 예술을 만들 뿐 아니라 감상자의 형태(혹은 자세)에도 변화를 가져다줄 것이다대중 역시 앞으로는 제도화된 교육 아래 학습해왔던 ‘감상이라는 문자 중심적 수용 형태를 버리고, ‘경험을 통해 새로운 ‘총체적 감흥을 예술에서 누리게 될 것이다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대중들의 예술 경험(Art experience)에 큰 변화를 가져다줄 것이며이를 통해 더욱 풍성해진 새 예술(New-Art)의 시대가 올 것이라 확신한다.

 

  

4:00pm Part3: 디지털인문학 강연시리즈6

훈육되는 디지털 감각 - 김태은 (동양대학교 교수)

 

세계관이 희미해지면서 표피만을 소비하는 사회에 진입하였다. 가상현실은 또다시 우리에게 이렇게 찾아왔다. 현실에 발을 딛고 서 있지만 가상현실에서 나의 존재는 원격으로 제어되거나 제어되고 있다고 믿어버린다. 스토리 또한 프레임 밖에서 안으로 진입하고 있는 단계에 들어섰다. 본 강좌에서는 이런 우리의 디지털 감각의 훈육과정이 이미 근대 시각에서부터 예견된 것이라는 관점을 이야기한다.

     

 


강연자 약력

 

심혜련 (전북대학교 교수)

독일 베를린 훔볼트 대학 문화학부(미학전공)에서 발터 벤야민의 매체이론을 주제로 박사학위 받았다. 현재 전북대학교 과학학과에서 예술과 기술의 융합 그리고 매체철학 등을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아우라의 진화: 현대 문화 예술에서 아우라의 지형도 그리기>, <20세기의 매체철학: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사이버스페이스 시대의 미학>이 있다. 역서로는 <미학의 경계를 넘어>(볼프강 벨쉬 지음)가 있으며, 그 외에 다수의 공저와 연구논문들이 있다

 

유임상 (서울미술관 학예연구실장)

2015.4 ~ 2019.(현재) 서울미술관 학예연구 실장
2010.3 2015.3  미디어아트 에이전시 lab 16.9 대표
2004 ~ 2014 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 아트디렉터
2007.32015.12  호서대학교 디지털 기술경영학과 겸임교수

 

김태은 (동양대학교 교수)

한국콘텐츠진흥원 테크랩 VR랩 마스터 (2017, 한국콘텐츠진흥원)

[Here and There] VR퍼포먼스 (2017, 영국문화위원회, 아르코)

[청라도(靑羅圖)] 미디어설치 (2017, 하나금융, 인천문화재단)

[오늘, 오피니언의 메세지]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2017, SBSCNBC, 아르코)

[미술관 어드벤쳐 타임] 게이미피케이션 제작 (2016, 양주시청)

[메이드코리아](2016, 한국디자인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서울 메세나 지원 프로젝트 무용영화 [노송도가] 연출 (2012, 서울미술관)

 

 

사전 접수 https://goo.gl/forms/HLMv6u1ZGr7oMJEJ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