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마당 |

새소식

[보도자료] 서울시, 한양도성 문화체험 프로그램 개최

	    		□ 서울시는 5월20일(토)부터 ‘쉼이 있는 한양도성’을 주제로 한양도성 인근 주민들과 함께하는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쉼이 있는 한양도성’은 국내외 한양도성 방문객들을 위해 작은 음악회·도성과 마을 해설·체험 등 총 4개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마련했다.

□ 먼저 ‘한양도성 작은 음악회’ (369성곽여가 : 풍류 버스킹)는 혜화문 맞은 편 낙산 초입에 위치한 369마을 내 작은 카페인 369마실 앞에서 매주 토요일 오후 2시에 개최된다. 도성 주변에 거주하는 예술가들이 공연자로 참여한다.
○ ‘369마실’은 369마을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직접 운영하는 마을 카페다. 마을부녀회에서 직접 만든 수제청과 369마을의 특징을 담은 지역 작가들의 다양한 공예작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 공연장르는 우리의 전통 국악과 어쿠스틱 기타로 연주되는 재즈 등으로 도성과 마을의 일상을 소박하고 잔잔하게 담을 수 있는 곡들이 연주된다.
 
□ 마을 해설프로그램인 ‘도성과 마을’은 도성과 성곽마을이 함께 해온 오랜 시간들을 해설과 체험으로 만나는 특별 프로그램이다. 조용하고 소박한 성곽마을의 일상을 눈으로 마음으로 담아갈 수 있는 문화체험 프로그램이다.
○ ‘도성과 마을’은 흥인지문이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충신성곽마을
혜화문 건너편 도성 바깥마을인 ▴369마을, 그리고 ▴성곽마을 여행자 안내센터 총 세 곳에서 진행된다.
 
□ 해설사와 함께 고즈넉한 도성과 마을 골목길을 걷고 난 후, 충신성곽마을 작은 한옥 ‘흥인재’에서 테라리엄(밀폐된 유리그릇 안에서 작은 식물을 재배) 체험을 할 수 있다.
○ 충신성곽마을의 해설과 체험은 총 2시간 내외의 프로그램으로, 흥인지문 공원에서 출발하여 한양도성박물관을 둘러본 후 충신성곽마을 골목길을 거쳐 주민공동이용시설인 한옥 ‘흥인재’에서 테라리엄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는 코스로 구성되었다.
※ 테라리엄 : 밀폐된 유리그릇 안에 작은 식물을 재배하는 방법
□ 369마을에서는 혜화문 건너편 낙산 초입에 위치한 369마을이 품고 있는 삶의 이야기들을 해설로 만나게 된다. 소박한 마을여행은 369예술터에 마련된 전시 관람으로 끝난다.
○ 369마을의 해설과 체험은 1시간 내외로 한성대입구역 3번 출구에서 만나 혜화문 건너편 낙산초입 순성길을 지나 마을의 골목에 위치한 주민공동이용시설인 369사랑방과 369예술공방을 지나 369예술터에서 진행되는 전시를 관람하게 된다.
 
□ 한편, 성곽마을 여행자안내센터에서 진행되는 ‘전각(篆刻)으로 만나는 한양도성’은 서울거주 외국인 대상 참여프로그램으로 영어로 진행된다. 성돌에 새겨진 각자성석의 의미를 전각체험으로 만날 수 있다.
○ 전각으로 만나는 한양도성은 총 2시간 진행되며, 전각체험은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된다. 참가자들은 직접 만든 전각을 가져갈 수 있으며, 작은 족자에 직접 만든 전각을 찍어볼 수 있다.
○ 회당 참여인원은 10명이며, 성인만 참여가능하다.
※ 각자성석 : 도성 축성의 기록이 새겨진 성돌.
 
□ 각 프로그램의 신청은 서울시 공공예약서비스 시스템(www.yeyak.seoul.or.kr)을 통해 5월 17일(수), 10:00부터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해설과 체험장소가 마을내에 있는 만큼 참가인원은 회당 10명으로 제한하고 있다. 1인당 2명까지 신청할 수 있다.
○ 마을탐방 및 체험은 초등1학년 이상 참여 가능하며 미성년자는 보호자 동반이 필수이다.
○ 전각으로 만나는 한양도성은 5.19.(금) 10:00부터 접수를 받는다.
 
□ 프로그램 운영과 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문화재관리과(☎02-2133-2657)로 문의하면 된다.
 
□ 김홍진 서울시 문화재관리과 과장은 ‘“쉼이 있는 한양도성’ 프로그램은 서울의 바쁜 일상 속에서 쉼과 여유를 누릴 수 있는 특별한 일상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양도성의 역사와 함께 특별한 경험을 전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