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성소개 |

유네스코 성곽유산

유럽

  • 베라트와 지로카스트라의 역사 중심지

    ⓒUNESCO
    베라트와 지로카스트라의 역사 중심지
    국가 : 알바니아(Albania)
    위치 :
    좌표 : N40 4 10, E20 7 60
    등재연도 : 2005년
    유산면적 : 59ha
    완충지역 : 136ha
    기준
    기준(Ⅲ) :
    기준(IV) :
    요약(Ⅵ) : : 요약 알바니아에 있는 중세의 베라트·지로카스트라 역사 지구(Historic Centres of Berat and Gjirokastra)는 오스만 제국 당시의 건축 특징을 가진 흔치 않은 사례이다. 알바니아의 중부에 위치한 베라트는 수백 년에 걸쳐 종교와 문화 공동체들이 공존했던 곳이다. 그 기원은 기원전 4세기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대부분은 13세기에 건설되었으며, 그중에서도 ‘칼라(Kala)’라고 알려진 성이 특징적이다. 요새 지역에는 주로 13세기에 지어진 비잔틴 교회들 외에도, 1417년부터 지어지기 시작한 오스만 시대의 사원들도 몇 채 있다. 알바니아 남부 드리노스 강 계곡에 있는 지로카스트라는 17세기에 발달한 2층 건물들이 즐비한 것이 특징이다. 이 도시에는 시장 거리와 18세기의 사원들, 그리고 같은 시기에 지어진 교회도 2채 있다.
    MORE
  • 린 역사 지구 (옛 시가지)

    ⓒFiona Starr
    린 역사 지구 (옛 시가지)
    국가 : 에스토니아
    위치 : 하르유 주
    좌표 : N59 25 59.988, E24 43 60
    등재연도 : 1997년
    유산면적 : 113ha
    완충지역 : 2253ha
    기준
    기준(Ⅱ) :
    기준(IV) : 탈린은 걸출하고 매우 완벽하며 잘 보존된 중세 북유럽 무역 도시의 사례이다. 이 도시는 독특한 양식의 경제?사회적 공동체의 뚜렷한 특징을 놀라울 정도로 잘 보존하고 있다.
    요약(Ⅵ) : : 에스토니아의 수도 탈린(Tallinn)은 13세기에 튜턴 기사단(Teutonic Order, 독일 기사단)의 십자군 원정대가 성을 세우면서 형성되었다. 한자 동맹(Hanseatic League)의 주요 중심지로 발전한 이 도시는 화려한 공공건물(특히 교회)과 상인들이 거주하던 건물을 통해 과거의 영화를 과시하고 있다. 이곳은 다음 세기의 화재와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용케 파괴되지 않아 보존 상태가 매우 우수하다.
    MORE
  • 귀네드의 에드워드 1세 시대 성곽군

    ⓒRichard0
    귀네드의 에드워드 1세 시대 성곽군
    국가 : 영국
    위치 : 북웨일스, 귀네드
    좌표 : N53 8 23, W4 16 37
    등재연도 : 1986년
    유산면적 : 6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Ⅰ) :
    기준(Ⅲ) :
    기준(IV) :
    요약(Ⅵ) : : 보매리스(Beaumaris) 성과 할렉(Harlech) 성, 그리고 카나번(Caernarfon)과 콘위(Conwy)의 요새화된 복합 단지들은 옛날 북 웨일스 귀네드 공국 땅에 있다. 보매리스 성과 할렉 성은 ‘세인트 조지의 제임스(James of St. Jorge, 또는 Jacques de Saint-Georges d’Espéranche)’라고 알려진 당시 최고 군사 기술자가 건축한 것이다. 잘 보존된 이 유적들은 에드워드 1세의 재위(1272~1307)시절에 건설된 군사 건축물이며, 식민지 건설과 방어 시설의 사례들이다.
    MORE
  • 런던 탑

    ⓒUNESCO
    런던 탑
    국가 : 영국
    위치 : 잉글랜드, 타워햄리츠 런던 자치구
    좌표 : N51 30 29, E0 4 34
    등재연도 : 1988년
    유산면적 : 0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Ⅱ) :
    기준(IV) :
    요약(Ⅵ) : : 육중한 화이트 타워(White Tower)은 영국 전역에 세력을 떨쳤던 노르만 군사 건축의 전형적인 본보기이다. 화이트 타워는 정복왕 윌리엄(William the Conqueror)이 런던을 방어하고 자신의 권력을 과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템스 강변에 건설하였다. 화이트 타워 주변에 지어진 다채로운 역사를 간직한 위풍당당한 요새 런던 탑(Tower of London)은 왕권의 상징물 중 하나이다.
    MORE
  • 세인트 조지 역사마을과 버뮤다 군사물

    ⓒdbking
    세인트 조지 역사마을과 버뮤다 군사물
    국가 : 영국
    위치 : 버뮤다, 세인트조지
    좌표 : N32 22 46, W64 40 40
    등재연도 : 2000년
    유산면적 : 258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IV) :
    요약(Ⅵ) : : 세인트 조지 역사도시는 1612년에 세워졌으며, 신대륙 가장 초기 시대의 대표적인 영국의 도시 정착지이다. 버뮤다 방어물은 17~20세기에 발달한 포병 기술이 반영되어 있으며, 이 시기 영국 군사 공학 발달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MORE
  • 로마 역사 지구 - 바티칸 시국의 유산들과 산 파올로 푸오리 레 무라 대성전

    ⓒUNESCO
    로마 역사 지구 - 바티칸 시국의 유산들과 산 파올로 푸오리 레 무라 대성전
    국가 : 이탈리아, 바티칸 시국
    위치 : 라지오 주의 로마 지역 / 바티칸 시국
    좌표 : N41 53 24.8, E12 29 32.3
    등재연도 : 1980년
    유산면적 : 1485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Ⅰ) :
    기준(Ⅱ) :
    기준(Ⅲ) :
    기준(IV) :
    기준(Ⅵ) :
    요약(Ⅵ) : : 로마는 로마 공화정과 로마 제국의 중심지였으며 4세기에는 기독교 세계의 수도였다. 전설에 따르면 로마는 기원전 753년 로물루스(Romulus)와 레무스(Remus)가 세웠다고 한다. 1980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이래 1990년에 우르바누스 8세(Urban VIII, Urbanus VIII)의 성벽까지 확장 지정함에 따라 포룸(Forum)과 아우구스투스 영묘(靈廟), 하드리아누스 영묘, 판테온, 트라야누스 원주(Trajan’s Column),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의 원주, 교황령 로마 내의 종교 건축물, 공공 건축물과 같은 고대 기념물들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MORE
  • 우르비노 역사 지구

    ⓒUNESCO
    우르비노 역사 지구
    국가 : 이탈리아
    위치 : 마르케 주, 페사로
    좌표 : N43 43 30, E12 37 59.988
    등재연도 : 1998년
    유산면적 : 29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Ⅱ) : 우르비노는 짧은 기간에 탁월한 문화를 꽃피운 도시이다. 이 도시에는 르네상스 시대의 걸출한 인본주의 학자와 예술가들이 모여들었고, 그들은 건축의 동질성을 훌륭하게 획득한 도시복합물의 특별한 사례를 창조했다. 이후 우르비노의 문화는 유럽 전역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기준(IV) : 우르비노의 르네상스는 물리적 공간, 이미 우르비노에 있었던 중세 예술과 훌륭한 조화를 이루면서, 르네상스 예술과 건축의 절정을 보여주고 있다.
    요약(Ⅵ) : : 마르케 지방의 작은 언덕 위에 있는 도시 우르비노(Urbino)는 15세기에 문화의 전성기를 누린 곳이다. 당시 이탈리아와 여러 지역에서 온 예술가와 학자들은 이곳에서 화려한 문화를 꽃피웠으며, 그 업적은 유럽 여러 지역의 문화 발전에 영향을 끼쳤다. 우르비노는 16세기부터 경제적·문화적으로 정체되기 시작한 덕분에, 약 1세기 동안 누려왔던 르네상스 시대의 화려한 문화를 변화 없이 온전하게 보존하고 있다.
    MORE
  • 베로나 시

    ⓒUNESCO
    베로나 시
    국가 : 이탈리아
    위치 : 베네토 주, 베로나
    좌표 : N45 26 19, E10 59 38
    등재연도 : 2000년
    유산면적 : 453ha
    완충지역 : 431ha
    기준
    기준(Ⅱ) : 베로나는 도시 구조와 건축 면에서 이전 시대 최고의 예술적 요소들을 통합하여 2,000년에 걸쳐 꾸준히 발전해 온 도시의 뛰어난 사례이다.
    기준(Ⅴ) : 베로나는 유럽 역사의 여러 중요한 시기를 거치면서 발달한 요새 도시의 개념을 독특하게 표현하고 있다.
    요약(Ⅵ) : : 역사 도시 베로나는 기원전 1세기에 세워졌다. 13세기~14세기 스칼리제르 가문(Scaliger family)의 지배 하에서 번성했으며 15~18세기에는 베네치아 공화국의 일부로 명성을 떨쳤다. 베로나는 고대, 중세, 르네상스 시대의 수많은 기념물을 보존하고 있는 군사 요새의 뛰어난 사례이다.
    MORE
  • 피렌체 역사 지구

    ⓒUNESCO
    피렌체 역사 지구
    국가 : 이탈리아
    위치 : 토스카나 주, 피렌체 시와 현
    좌표 : N43 46 23.016, E11 15 21.996
    등재연도 : 1982년
    유산면적 : 505ha
    완충지역 : 0ha
    기준
    기준(Ⅰ) : 피렌체의 도심 단지는 그 자체가 독보적인 예술 작품이고 완벽한 걸작이자, 6세기 이상 지속된 창작의 결실이다. 대성당, 조토 세례당 및 종탑, 베키오 궁전과 우피치 궁전에서 내려다보이는 시뇨리아 광장, 산 로렌초 성당,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 산타 크로체 성당, 파치 예배당과 프라 안젤리코, 산토 스피리토, 산미니아토의 그림을 소장하고 있는 산마르코 수도원 등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 작품이 집중되어 있다.
    기준(Ⅱ) : 15세기 이탈리아의 문예 부흥 초기부터, 피렌체는 건축과 기념물 예술 분야에서 주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했고, 이러한 영향력은 이탈리아를 거쳐 유럽 전역으로 확대되었다. 15세기 초엽에 브루넬레스키, 도나텔로, 마사치오는 피렌체에서 르네상스의 예술 원칙을 정립하였다. 이러한 피렌체의 환경 속에서, 예술 분야의 세계적인 두 천재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미켈란젤로의 재능이 형성되고 발휘되었다.
    기준(Ⅲ) : 피렌체 역사 지구는 중세 시대와 르네상스 시대의 상업 도시로서 이곳이 보유했던 세력을 탁월하고 일관적으로 드러낸다. 과거로부터 피렌체는 거리 전체, 요새화된 궁전(스피니?포데스타?시뇨리아 궁전), 로지아(Loggia del Bgallo, Loggia del Lanzi, the Loggie degli Innocenti, delMercanto Nuovo), 분수, 상점들이 옆으로 늘어선 14세기에 만들어진 베키오 다리를 보존해 오고 있다. 다양한 교역으로 인해 예술이 번성했고, 오르 산 미켈레 성당과 같은 다양한 기념물들을 남겼다.
    기준(IV) : 피렌체는 14~17세기 최고의 경제적?정치적 세력이었으며, 이 시기 피렌체에는 루첼라이 궁전, 스트로치 궁전, 곤디 궁전, 리카르디메디치 궁전, 판돌피니 궁전, 피티 궁전, 보볼리 정원, 산 로렌초 성당의 성구실, 메디치 가문의 장례 예배당, 로렌초 도서관 등의 은행가와 권력가의 후원으로 조성된 훌륭한 건물이 가득했다.
    기준(Ⅵ) : 피렌체는 세계적으로 중요한 사건들과 실질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피렌체는 신플라톤주의 학계의 환경 하에서 르네상스의 개념이 형성된 곳이며, 프란체스코 란디니, 마르실리오 피치노(Marsilio Ficino), 피코 델라 미란돌라(Pico della Mirandola) 등이 고양시킨 근대 인문주의의 발생지이다.
    요약(Ⅵ) : : 에트루리아 인들의 옛 거주지에 건설된 피렌체는 15세기, 16세기에 메디치 가문이 다스리며 아름다운 문화와 경제적 풍요를 꽃피운 르네상스 시대를 상징하는 도시이다. 13세기에 지어진 산타마리아 델 피오레(Santa Maria del Fiore) 대성당을 비롯하여 산타크로체(Santa Croce) 성당·우피치 궁전(Uffizi)·피티(Pitti) 궁전 등의 뛰어난 건축물과 조토(Giotto)·필리포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Michelangelo Buonarotti)와 같은 대가의 예술 작품들이 남아 있다. 피렌체에는 600년에 걸쳐 일어난 탁월한 예술 업적이 도시 곳곳에 펼쳐져 있다.
    MORE
  • 시에나 역사 지구

    ⓒUNESCO
    시에나 역사 지구
    국가 : 이탈리아
    위치 : 토스카니 주, 시에나 지역
    좌표 : N43 19 7, E11 19 54
    등재연도 : 1995년
    유산면적 : 170ha
    완충지역 : 9907ha
    기준
    기준(Ⅰ) :
    기준(Ⅱ) :
    기준(IV) :
    요약(Ⅵ) : : 시에나는 피렌체와 도시 개발권을 놓고 경쟁을 벌였던 중세 도시의 전형이다. 시에나는 12~15세기에 고딕 양식의 도시로 발전했으며 이러한 건축물들이 수세기 동안 보존되어왔다. 이곳에서 활동한 두초(Duccio), 로렌체티(Lorenzetti) 형제와 시모네 마르티니(Simone Martini) 같은 화가들은 이탈리아와 유럽의 예술 사조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캄포(Campo) 광장을 중심으로 조성된 시에나는 주변 경관과 잘 어우러지도록 고안된 하나의 예술 작품이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