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성소개|

유네스코 성곽유산

HOME 도성소개 유네스코 성곽유산
  • 데르벤트의 성채, 고대 도시, 요새 건물 (Citadel, Ancient City and Fortress...

    데르벤트의 성채, 고대 도시, 요새 건물 ⓒderbent.ru
    데르벤트의 성채, 고대 도시, 요새 건물
    (Citadel, Ancient City and Fortress Buildings of Derbent)
    국가: 러시아(Russian Federation) 러시아 국기
    위치: 카스피 해 서해안(Western coast of Caspian Sea), 동캅카스(Eastern Caucausus), 다게스탄(Dagestan)
    좌표: N42 3 10.7, E48 17 49.9
    등재연도: 2003년
    유산면적: 9.70㏊
    완충지역: 2.00㏊
    등재기준
    기준(ⅲ) : 고대 도시 데르벤트는 기원전 제1천년기부터 카스피 해 서쪽의 남북 통로를 통제하는 요충지였다. 5세기 사산조 페르시아인들이 건설한 방어 시설은 북부 국경의 전략적 방어 시스템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으며 페르시아·아랍·몽골·티무르 제국 등에 의해 약 15세기 동안 지속적으로 이용되었다.
    기준(ⅳ) : 고대 도시 데르벤트와 방어용 건축물들은 사산 제국 시대에 북부 국경을 따라 설계하고 건설한 전략적 방어 체계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뒤이은 나라들이 러시아에서 19세기에 점령할 때까지 유지하였다.
    요약 : 데르벤트의 성채, 고대 도시, 요새 건물(Citadel, Ancient City and Fortress Buildings of Derbent)은 카스피 해(Caspian Sea) 동쪽과 서쪽까지 확장되었던 사산조(朝) 페르시아 제국(Sasanian Persian Empire) 북부 국경 지역에 있었다. 요새는 돌로 지었으며, 2개의 평행한 성벽이 해안가에서 산까지 이어지는 방어막을 형성하고 있다. 중세 시대 구조 일부분이 남아 있는 데르벤트 시는 이 두 성벽 안에 건설되었으며, 19세기까지 전략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곳이었다.
    상세보기
  • 후에 기념물 복합지구(Complex of Hue Monuments)

    후에 기념물 복합지구 ⓒUNESCO
    후에 기념물 복합지구
    (Complex of Hue Monuments)
    국가: 베트남(Viet Nam) 베트남 국기
    위치: 투아 티엔 - 후에(Thua Thien ? Hue)
    좌표: N16 28 9.984, E107 34 40.008
    등재연도: 1993년
    등재기준
    기준(ⅲ) : 후에에서는 19세기 초 절정에 이르렀던 사라진 베트남 봉건 제국의 힘을 볼 수 있다.
    기준(ⅳ) : 후에 기념물 복합지구는 동부 봉건 수도의 전형을 보여 준다
    요약 : 후에는 1802년 통일 베트남의 수도로 건설되었으며, 이후 1945년까지 응우옌(阮, Nguyen) 왕조의 정치·문화·종교적 중심지였다. 이 중세 도시에는 흐엉 강(香江, Huong River, Perfume River)이 있다. 흐엉 강은 수도(Kinh Thanh), 제국의 도시(Hoang Thanh), 투캄탄 (紫禁城, Forbidden Purple City, 쯔진청을 본떠 만든 궁전), 도심지(Dai Noi) 등을 가로질러 유유히 흐르면서 시가지 전체에 독특한 자연미를 만들어주고 있다.
    상세보기
  • 탕롱의 제국주의 시대 성채 중앙 구역 - 하노이(Central Sector of the...

    탕롱의 제국주의 시대 성채 중앙 구역 - 하노이 ⓒBui Minh Tri
    탕롱의 제국주의 시대 성채 중앙 구역 - 하노이
    (Central Sector of the Imperial Citadel of Thang Long ? Hanoi)
    국가: 베트남(Viet Nam) 베트남 국기
    좌표: N21 2 22, E105 50 14
    등재연도: 2010년
    유산면적 :18㏊
    완충지역 :108㏊
    등재기준
    기준(ⅱ) : 탕롱의 제국주의 시대 성채 중앙 구역 ? 하노이는 북쪽으로는 중국의 문화와 남쪽으로는 고대 참파 왕국의 문화가 만나서 교류하였음을 증명하는 곳이다. 홍강 계곡의 하류는 문화가 만나 상호 교류하며 독특한 문화를 형성했음을 표현하고 있다.
    기준(ⅲ) : 탕롱의 제국주의 시대 성채 중앙 구역 ? 하노이는 홍강 계곡 하류의 삼각주에서 베트남 사람들이 발달시킨 유서 깊은 문화 전통을 보여 준다. 이곳은 7세기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이 지역의 정치적 중심지였다.
    기준(ⅵ) : 탕롱의 제국주의 시대 성채 중앙 구역 ? 하노이는 정치적인 기능과 상징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으며 여러 가지 다양하고 중요한 문화적·역사적 사건과 직접 연관되어 있다. 이곳은 예술적 표현, 도덕, 철학, 종교적 사상을 주도하여 왔다. 식민지시대와 두 차례에 걸친 현대의 독립전쟁, 베트남의 통일을 포함한 일련의 사건들은 천 년이 넘도록 이어온 독립국가의 형성 및 발달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요약 : 탕롱(Thang Long) 제국주의 시대 성채는 다이비엣(đ?i Vi?t, 大越, 베트남 국호의 하나)의 독립을 기념하여 11세기에 리 비엣 왕조(Ly Viet Dynasty)가 하노이의 홍강(紅江, Red River)삼각주를 개간한 땅에 건축되었다. 이 삼각주는 7세기에 세운 중국의 요새가 남아 있던 유적지였다.탕롱의 성채는 거의 13세기 동안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이 지역의 정치적 중심지 역할을 하였다. 성채 건물과 ‘호앙 지에우(Hoang Dieu) 18 고고학유적지’는 북쪽의 중국과 남쪽의 고대 참파 왕국(Kingdom of Champa)의 영향이 만나는 홍강 계곡 하류에서 발달한 독특한 동남아시아의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상세보기
  • 알레포 고대 도시 (ANCIENT CITY OF ALEPPO)

    알레포 고대 도시 (Ancient City of Aleppo) ⓒUNESCO
    알레포 고대 도시
    (Ancient City of Aleppo)
    국가 : 시리아(Syrian Arab Republic) 시리아 국기
    위치 : 알레포(Aleppo)
    좌표 : N36 13 59.988, E37 10 0.012
    등재연도 : 1986년
    등재기준
    기준(ⅲ) : 알레포 구 도시에는 이곳을 점령했던 민족들의 다채로운 문화가 남아 있다. 여러 시대에 걸쳐 도시의 건축 구조에 그 영향을 남겨 놓은 것이다. 히타이트, 헬레니즘, 로마, 비잔틴, 아이유브의 건축물과 유적들은 아직까지 남아 있는 거대한 성채 안에 들어 있다. 대사원을 비롯한 여러 가지 건축물은 우마이야 왕조 때 건설되었다가 12세기에 재건되었다. 12세기의 마드라사 할라위예(Madrasa Halawiye)는 다른 모스크 및 마드라사와 함께 알레포의 기독교 성당 유적을 포함하고 있으며, 수크와 칸은 여러 민족의 도시였던 곳의 사회, 문화, 경제적인 측면을 보여 준다.
    기준(ⅵ) : 알레포를 보면 12세기 아이유브 왕조에 대해 알 수 있으며, 이곳은 아이유브 왕조의 창시자 살라딘이 십자군에 맞서 승리한 이후 군사적 요새의 중심으로 건설되었다. 깊은 해자와 방어벽, 거대하고 가파른 외벽과 총안을 설치한 성문은 아랍이 지배하던 시기의 군사 건축물의 모든 것을 보여 준다. 13세기, 14세기에는 외벽의 탑들과 성으로 들어가는 석조 다리를 건설하여 건축물을 보강하였다. 도시 안에는 1235년, 다이파 카툰(Daifa Khatoun)이 성채를 둘러싸고 건설한 마드라사 알피르도우(Madrasah al Firdows)를 비롯하여 같은 시대의 모스크들이 많이 있다.
    요약 : 알레포(Aleppo)는 기원전 제2천년기(2nd millennium BC, 기원전 2000~기원전 1001)부터 여러 갈래의 교역로가 교차하던 곳에 있으며 히타이트?아시리아?아랍?몽고?맘루크(Mamluk) 왕조?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받았다. 13세기에 건축된 성채, 12세기의 대사원, 17세기의 마드라사(madrasa), 궁전, 상인들의 숙소, 대중목욕탕은 당시의 독특한 도시 구조를 보여 주지만, 지금은 인구 과잉으로 그 존재가 위협받고 있다.
    상세보기
  • 시르반샤 궁전과 메이든 탑이 있는 바쿠 성곽도시(Walled City of Baku with the ...

    시르반샤 궁전과 메이든 탑이 있는 바쿠 성곽도시 ⓒUNESCO
    시르반샤 궁전과 메이든 탑이 있는 바쿠 성곽도시
    (Walled City of Baku with the Shirvanshah's Palace and Maiden Tower)
    국가: 아제르바이잔(Azerbaijan) 아제르바이잔 국기
    위치: 아프셰론 반도(Apsheron peninsula)
    좌표: N40 22 0, E49 49 60
    등재연도: 2000년
    유산면적: 22㏊
    등재기준
    기준(ⅳ) : 조로아스터교와 사산 왕조, 아랍, 페르시아, 시르바니, 오스만튀르크 제국과 러시아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형성된 바쿠 성곽 도시는 희귀하고 뛰어난 역사 도시의 뛰어난 예이다.
    요약 : 바쿠 성곽 도시(Walled City of Baku)는 구석기시대부터 사람들이 살던 지역에 건설되었으며, 조로아스터교와 사산 왕조, 아랍, 페르시아, 시르바니, 오스만튀르크 제국과 러시아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발전했고, 이들 문화의 살아 있는 증거를 보여 준다. 도심 지역(Icheri Sheher)은 12세기에 축조된 방어벽의 대부분을 보존해 왔으며, 12세기에 지어진 메이든 탑(Maiden Tower, Giz Galasy)은 기원전 6세기와 기원전 7세기에 구축된 초기 구조물 위에 세운 것이다. 15세기에 건설된 시르반샤 궁(Shirvanshahs' Palace)은 아제르바이잔 건축물의 귀중한 유산 중 하나이다.
    상세보기
  • 시밤 옛 성곽 도시 (Old Walled City of Shibam)

    시밤 옛 성곽 도시 ⓒOUR PLACE
    시밤 옛 성곽 도시
    (Old Walled City of Shibam)
    국가 : 예멘(Yemen) 예멘 국기
    위치 : 사윤 시(Seiyun District), 와디 하드라마우트(Wadi Hadramaut), 하드라마우트 지방(Hadramaut Governorate)
    좌표 : N15 55 36.984, E48 37 36.012
    등재연도 : 1982년
    등재기준
    기준(ⅲ) : : 1층에 창문이 거의 없는 다층 건물들이 밀집해 있는 모습에서 시밤의 방어적 성격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서로 다른 가문들이 이 지역을 둘러싸고 격렬히 경쟁했다는 것을 증명한다. 시밤의 사회는 수 세기 동안 동질성을 유지해왔으나 탑형(塔型) 가옥을 통해 보여주고 유지해왔던 전통적인 생활 방식은 오늘날의 사회, 경제 변화 때문에 위협받고 있다.
    기준(ⅳ) : 요새화한 성곽에 둘러싸인 역사도시 시밤은 다층 건축을 토대로 한 도시 계획 중 가장 오래되고 우수한 사례이다. 시밤은 길과 광장이 격자형을 이룬 공간 배치라든가, 높은 진흙 벽돌로 만든 탑형 가옥들이 와디의 범람원에 솟아 있는 장관 등을 통해 하드라마우트 지역에서도 가장 완성도 높은 전통적인 도시 건축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을 보면 이 지역의 교역상들이 국외 무역을 통해 경제적, 정치적으로 명성을 떨쳤던 하드라마우트 지역의 주요시기(16세기~19세기)에 대해 알 수 있다.
    기준(ⅴ) : 시밤은 거대한 홍수가 일어난 와디 가장자리에 있는 두 개의 산 사이에 자리 잡고 있다. 다른 정착지들로부터 거의 완전히 고립된 이곳은 불안정한 농업 환경에 적응했다는 증거인 ‘범람농경’과 전통적인 사회를 종합적으로 보여 주는 유일한 증거를 보존하고 있다. 이 유산은 사회적, 경제적인 변화와 함께 매년 일어나는 홍수에 취약하다.
    요약 : 요새화된 성곽에 둘러싸인 16세기 도시 시밤(Shibam)은, 연직(鉛直) 시공 원리를 토대로 한 도시 계획을 보여주는 가장 오래되고 우수한 사례이다. 웅장한 탑과 같이 절벽 위로 솟은 듯한 구조의 건축물들로 이루어진 시밤은 ‘사막의 맨해튼’이라고도 불린다.
    상세보기
  • 사나 옛 시가지 (Old City of Sana'a)

    사나 옛 시가지 ⓒUNESCO
    사나 옛 시가지
    (Old City of Sana'a)
    국가 : 예멘(Yemen) 예멘 국기
    위치 : 사나 시(Governorate of the capital Sana’a)
    좌표 : N15 21 20, E44 12 29
    등재연도 : 1986년
    등재기준
    기준(ⅳ) : 아직까지 일부 보존되어 있는 성곽에 둘러싸인 사나는, 이슬람 시대 초기의 공간 배치를 오랫동안 고수해 온 설계 및 세부요소 등을 지닌 일관적 복합건축물의 우수사례이다.
    기준(ⅴ) : 전통적 촌락의 걸작이자 우수사례인 사나의 가옥들은 현대의 사회적 변화로 인해 취약해진 상태이다.
    기준(ⅵ) : 사나는 헤지라 초기의 이슬람교 전파와 직접적, 유형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헤지라 6년에 지어진 대 모스크는 메카(Mecca)와 메디나(Medina) 이외의 지역에 지어진 최초의 모스크로 알려져 있다. 사나 옛 시가지는 알 하산 B(Al Hassan B), 아흐메드 알 함다니(Ahmed Al Hamdany), 아흐메드 알 라지(Ahmed Al Razy), 알샤카니(Al Shawkany) 등 역사적으로 중요한 예멘인들의 활동을 통해 예멘, 아랍, 이슬람 역사상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요약 : 고도 2,200?의 산속 계곡에 있는 사나(Sana’a, 아랍어로 ‘요새화된 곳’)는 2500년 이상 인간이 거주해 온 곳이며, 7세기와 8세기 이슬람교 전파의 중심지였다. 11세기 이전에 지어진 103개의 모스크(Mosque), 14개의 함맘(hammam, 터키식 목욕탕), 6,000개 이상의 가옥에서는 종교적, 정치적 유산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담틀 방식(rammed earth, 다져 굳힌 흙으로 만드는 방식)으로 만들어진 다층 탑형(塔形, tower-houses) 가옥들은 사나의 아름다움을 더해 주고 있다.
    상세보기
  • 이찬 칼라(Itchan Kala)

    이찬 칼라 ⓒUNESCO
    이찬 칼라
    (Itchan Kala)
    국가 : 우즈베키스탄(Uzbekistan) 우즈베키스탄 국기
    위치 : 히바 지방(Khiva), 호라즘 주(Khorezm region)
    좌표 : N41 22 41.988, E60 21 50.004
    등재연도 : 1990년
    등재기준 (ⅲ), (ⅳ), (ⅴ) *참고: 세계유산 등재기준
    유산면적 : 26㏊
    등재기준
    기준(ⅲ) : 일관성 있으며 세계적으로 잘 보존된 도시의 유적이며 이자 히바의 도심에 해당하는 이찬 칼라는 호라즘의 잃어버린 문명을 훌륭하게 증언해 주고 있다.
    기준(ⅳ) : 이찬 칼라의 몇몇 기념물들은 주목할 만한 건축물을 이루고 있다. 중앙아시아의 기복 심한 기후 때문에 지붕 덮인 뜰을 지니도록 설계된 주마 모스크는 그 내부의 비례와 구조가 독특하며, 2개의 팔각형 등불로 희미하게 불이 밝혀지고 212개의 원기둥들로 장식돼 있다. 마드라사는 크기는 웅장하지만 장식은 단순하며, 이는 중앙아시아에 특유한 이슬람 건축의 또 다른 형태이다.
    기준(ⅴ) : 현재 시대의 변화에 취약해져 있으며, 역사가와 도시 계획 전문가들에 의해 목록이 작성된 히바의 주거 건축은 이찬 칼라의 흥미로운 요소들 중 하나이다. 이곳의 주거 건축물들은 안뜰, 섬세하게 조각된 목제 기둥의 지지를 받는 현관을 곁들인 응접실, 개별적인 방 등으로 둘러싸여 있다. 18세기와 20세기의 형태적 변형으로 연구될지도 모르는 이 전통적인 건축 양식은 그동안 유기되었기 때문에 더욱 소중한 유산을 이루고 있다.
    요약 : 이찬 칼라(Itchan Kala)는 대상(隊商)들이 사막을 건너 이란으로 가기 전에 마지막으로 휴식을 취하던 곳으로, 약 10m 높이의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는 옛 히바 오아시스(Khiva oasis)의 도심지이다. 비록 아주 오래된 기념물들은 일부밖에 남아 있지 않지만 중앙아시아의 뛰어난 이슬람 건축이 잘 보존되어 있다. 이곳에는 주마(Djuma) 모스크, 무덤들, 마드라사(madrasa, 이슬람교 고등교육 시설)들, 그리고 19세기 초에 알라쿨리칸(Alla-Kulli-Khan)에 의해 건설된 2개의 웅장한 궁전 등의 뛰어난 건축물들이 있다.
    상세보기
  • 하트라 (Hatra)

    하트라 (Hatra) ⓒUNESCO
    하트라
    (Hatra)
    국가 : 이라크(Iraq) 이라크 국기
    위치 : 니나와 시(Governorate of Ninawa)
    좌표 : N35 35 17.016, E42 43 5.988
    등재연도 : 1985년
    유산면적 : 324㏊
    등재기준
    기준(ⅱ) : 아치형 천장이 있는 방의 완전성으로 유명한 하트라 성역의 거대한 이완(Iwan)과 성스러운 담 밖에 흩어져 있는 13개의 작은 사원들은 이슬람 시대까지 이 지역의 건축에 오래도록 영향을 미쳤다.
    기준(ⅲ) : 하트라는 기념물과 비문 덕분에 그리스와 파르티아, 로마, 아라비아의 영향을 받은, 아시리아에서 바빌로니아에 이르는 전체 윤곽을 볼 수 있는 뛰어난 증거물이다.
    기준(ⅳ) : 하트라는 크테시폰, 피루자바드, 진지를리 등 동쪽의 원형 요새 계획을 따라 만들어진 도시 가운데 대표적 유적이다. 전인미답의 환경에서 이중벽을 구축하는 등 완벽한 조건을 갖춘 하트라는 파르티아 제국과 사산 왕조, 고대 이슬람 문명을 아우르는 구조물의 대표적인 예로 평가된다.
    요약 : 파르티아(Parthia) 제국의 거대한 요새 도시이자 최초의 아랍 왕국의 수도였던 하트라(Hatra)는 탑으로 보강한 높고 두꺼운 벽 덕분에 116년과 198년, 로마 제국의 습격을 받고도 견뎌낼 수 있었다. 도시 유적 중에서 특히 헬레니즘과 로마의 건축양식은 동방(파르티아)의 화려한 장식과 융합되어 있어서 파르티아 문명의 위대함을 잘 보여주고 있다.
    상세보기
  • 초가 잔빌 (Tchogha Zanbil)

    초가 잔빌 ⓒUNESCO
    초가 잔빌
    (Tchogha Zanbil)
    국가 : 이란(Iran, Islamic Republic of) 이란 국기
    위치 : 후제스탄(Khuzestan) 주
    좌표 : N32 4 59.88, E48 31 60
    등재연도 : 1979년
    등재기준
    기준(ⅲ), (ⅳ) *참고: 세계유산 등재기준
    요약 : 초가 잔빌(Tchogha Zanbil)에서 발견된 엘람(Elam) 왕국의 성스러운 도시 터는 3개의 거대한 동심원 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기원전 1250년경에 세워진 이 도시는 터에 남은 수천 개의 사용하지 않은 벽돌에서 볼 수 있듯이, 아슈르바니팔(Ashurbanipal)의 침입 이후 미완성으로 남아 있다.
    상세보기
1 2 3
맨위로가기